섹션 2. 스프링 웹 개발 기초
- 정적 컨텐츠
- MVC와 템플릿 엔진
- API
섹션 3. 회원 관리 예제 - 백엔드 개발
-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리
- 회원 도메인과 리포지토리 만들기
- 회원 리포지토리 테스트 케이스 작성
- 회원 서비스 개발
- 회원 서비스 테스트
섹션 2. 스프링 웹 개발 기초
- 정적 컨텐츠 : 파일을 그대로 웹브라우저에 내려준다.
- MVC와 템플릿 엔진 : 템플릿 엔진 (jsp, php) html을 서버에서 프로그래밍 해서 동적으로 바꿔서 내려준다.
model, view, controller -> 가장 많이 쓰이는 패턴
- controller, model : business 로직과 관련, 내부적인 처리를 담당
- view : 화면을 그리는 역할을 담당
- API : json이라는 데이터 포맷으로 클라이언트한테 데이터를 전달한다.
vue, react 등 쓸때 데이터만 내려주면 화면은 클라이언트가 알아서 그리고 정리하는 방식, 서버끼리 통신할때 자주 쓰인다.
json 형식은 key-value 형태로 나옴, 요즘에 이거 많이 쓰인다.
@ResponseBody를 사용하면 MVC에서 사용하였던 viewResolver를 사용하지 않는다.
@ResponseBody를 사용하고, 객체를 반환하면 객체가 JSON으로 변환된다.
- HTTPBODY에서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한다.
// html 바디 태그 얘기하는게 아니라 http 통신 프로토콜에서 body부에 데이터를 직접 넣어주겠다. -> 페이지 소스 보기 했을때 html로 안나오고 데이터 그대로 나옴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한다.
- 기본 문자처리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처리 :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있다.
참고: 클라이언트의 HTTP Accept 해더와 서버의 컨트롤러 반환 타입 정보 둘을 조합해서
HttpMessageConverter 가 선택된다.
섹션 3. 회원 관리 예제 - 백엔드 개발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리
데이터: 회원ID, 이름
기능: 회원 등록, 조회
아직 데이터 저장소가 선정되지 않음(가상의 시나리오)
- 컨트롤러: 웹 MVC의 컨트롤러 역할
- 서비스: 핵심 비즈니스 로직 구현
- 리포지토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도메인 객체를 DB에 저장하고 관리
- 도메인: 비즈니스 도메인 객체, 예) 회원, 주문, 쿠폰 등등 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관리됨
- 아직 데이터 저장소가 선정되지 않아서, 우선 인터페이스로 구현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
- 데이터 저장소는 RDB, NoSQL 등등 다양한 저장소를 고민중인 상황으로 가정
-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서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구현체로 가벼운 메모리 기반의 데이터 저장소 사용
회원 도메인과 리포지토리 만들기
회원 객체
// main/java/domain/Member.java
package hello.hellospring.domain;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회원 리포지토리 인터페이스
// main/java/repository/MemberRepository.java
package hello.hellospring.repository;
import hello.hellospring.domain.Member;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Optional;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Member save(Member member);
Optional<Member> findById(Long id);
Optional<Member> findByName(String name);
List<Member> findAll();
}
회원 리포지토리 메모리 구현체
// main/java/repository/MemoryMemberRepository.java
package hello.hellospring.repository;
import hello.hellospring.domain.Member;
import java.util.*;
/**
* 동시성 문제가 고려되어 있지 않음, 실무에서는 ConcurrentHashMap, AtomicLong 사용 고려
*/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실무에서는 컨커런트 해시맵 써야함. 공유되는 변수, 동시성 문제
private static long sequence = 0L; //0,1,2 .. key값을 생성해줌
@Override
public Member save(Member member) {
member.setId((++sequence));
store.put(member.getId(),member);
return member;
}
@Override
public Optional<Member> findById(Long id) {
return Optional.ofNullable(store.get(id));
}
@Override
public Optional<Member> findByName(String name) {
return store.values().stream()
.filter(member->member.getName().equals(name))
.findAny();
}
@Override
public List<Member> findAll() {
return new ArrayList<>(store.values());
}
public void clearStore(){
store.clear();
}
}
회원 리포지토리 테스트 케이스 작성
개발한 기능을 실행해서 테스트 할 때 자바의 main 메서드를 통해서 실행하거나, 웹 애플리케이션의 컨트
롤러를 통해서 해당 기능을 실행한다. 이러한 방법은 준비하고 실행하는데 오래 걸리고, 반복 실행하기 어렵
고 여러 테스트를 한번에 실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자바는 JUnit이라는 프레임워크로 테스트를 실행
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회원 리포지토리 메모리 구현체 테스트
// test/repository/MemoryMemberRepositoryTest.java
package hello.hellospring.repository;
import hello.hellospring.domain.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After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Test {
MemoryMemberRepository 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Test는 임의의 순서로 시행됨 그래서 test 끝나면 데이터 비워줘야함
//메서드 끝날때마다 실행하는 콜백 메서드
@AfterEach
public void afterEach(){
repository.clearStore();
}
@Test
public void save() {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spring");
repository.save(member);
Member result = repository.findById(member.getId()).get();
//get으로 꺼냄..
//System.out.println("result = " + (result == member));
//같으면 true라고 뜬다. 글자로 계속 볼 수 없기땜에 assert
//Assertions.assertEquals(member, result);
//일치한다면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지만, tests passed라고 밑에 뜬다.
//Assetions도 종류가 여러개 있다. 아래 assert j 유닛이 아니라면 asserThat()을 못사용함
assertThat(member).isEqualTo(result);
}
@Test
public void findbyName(){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Name("spring1");
repository.save(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Name("spring2");
repository.save(member2);
Member result= repository.findByName("spring1").get();
assertThat(result).isEqualTo(member1);
}
@Test
public void findAll(){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Name("spring1");
repository.save(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Name("spring1");
repository.save(member2);
List<Member> result = repository.findAll();
assertThat(result.size()).isEqualTo(2);
}
}
@AfterEach : 한번에 여러 테스트를 실행하면 메모리 DB에 직전 테스트의 결과가 남을 수 있다. 이렇게 되
면 다음 이전 테스트 때문에 다음 테스트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AfterEach 를 사용하면 각 테스트가 종
료될 때 마다 이 기능을 실행한다. 여기서는 메모리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한다.
테스트는 각각 독립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테스트 순서에 의존관계가 있는 것은 좋은 테스트가 아니다.
회원 서비스 개발
// main/java/service/MemberService.java
package hello.hellospring.service;
import hello.hellospring.domain.Member;
import hello.hellospring.repository.MemberRepository;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Optional;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 회원가입
* */
public long join(Member member){
//같은 이름이 있는 중복 회원은 X
/*Optional<Member> result = memberRepository.findByName(member.getName());
result.ifPresent(m ->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
}); 옵셔널로 감싸서 쓸수 있음*/
validateDuplicateMember(member);//중복회원 검증
memberRepository.save(member);
return member.getId();
}
private void validateDuplicateMember(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Name(member.getName())
.ifPresent(m ->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
});
}
/*
* 전체 회원 조회
*/
public List<Member> findMembers(){
return memberRepository.findAll();
}
public Optional<Member> findOne(Long memberId){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서비스 테스트
기존에는 회원 서비스가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를 직접 생성하게 했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회원 리포지토리의 코드가 회원 서비스 코드를 DI 가능하게 변경한다.
// test/service/MemberServiceTest.java
package hello.hellospring.service;
import hello.hellospring.domain.Member;
import hello.hellospring.repository.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org.junit.jupiter.api.After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BeforeEach;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clear 해주기 위해 가져옴
//지금은 static이라 괜찮지만 서로 다른 레포지토리임, 디비가 다른 디비임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
}
//DI???? 다음시간에... 어렵다 ㅠ
@AfterEach
public void afterEach(){
memberRepository.clearStore();
}
@Test
void 회원가입()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hello");
//when
Long saveId = memberService.join(member);
//then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One(saveId).get();
assertThat(member.getName()).isEqualTo(findMember.getName());
}
@Test
public void 중복_회원_예외(){
//given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Name("spring");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Name("spring");
//when
memberService.join(member1);
IllegalStateException e = assertThrows(IllegalStateException.class, () -> memberService.join(member2));
assertThat(e.getMessage()).isEqualTo("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
/*try {
memberService.join(member2);
fail();
} catch (IllegalStateException e){
assertThat(e.getMessage()).isEqualTo("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
}
이렇게 try catch 문으로 안써도 된다. */
//then
}
@Test
void findMembers() {
}
@Test
void findOne() {
}
}
이렇게 3개로 나눈다음 각각의 해당하는 경우를 작성하는게 초보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given
//when
//then
위 작성한 내용은 [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 접근 기술] 강의를 듣고 클론 코딩한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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