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톤이 마무리된 후 구글밋 회의를 통해 피드백을 정리하고 기획 방향을 수정하였습니다.
🎁 피드백 정리
서비스 약점 파악
BeanYard는 기존 아이템 중에 새로운 풀이법을 제시하는 서비스가 아닌 새로운 아이템을 제시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게 왜 새로운 아이템으로써 효용가치가 있는지 검증할 수 있는 기반 데이터가 중요합니다.
이 아이템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의 실현 가능성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한다면 그 위에 기술을 아무리 좋게 쌓아도 설득력이 약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배경을 설명하는 기반 데이터가 탄탄하면 기술적인 솔루션은 간단해집니다.
방향성 제시
BeanYard는 온라인 + 실제적인 오프라인 형태를 갖추고 있는 서비스이므로 실제적인 중개 서비스를 준비하기에 앞서 오프라인 데이터 수집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수집할 오프라인 데이터는 아래 2가지로 정리됩니다.
- 커피박을 직접 수거해서 비료로 만들기까지의 과정 및 시간
- 비료의 효용성 입증 (다른 비료랑 비교했을 때 비용 대비 이익이 얼마인지)
위 내용이 뒷받침된다면, 서비스 방식은 비료를 가공해서 판매하는 것, 카페와 농부를 직접 연결하는 것 모두 가능할 것입니다.
🚧 기획 방향 수정
데이터 수집
위에서 언급한 오프라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 커피박을 직접 수거해서 비료로 만들기까지의 과정 및 시간 → 직접 해보기
- 비료의 효용성 입증 → 관련 자료 및 논문 조사
- (추가) 관련연구 등 논문이 나온 곳이 있다면 먼저 컨택해서 협력을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 커피박 수거 (카페)
- 커피박을 재활용 하는 방법 (비료)
- 커피박을 수거하는 방법 (서비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 커피박 수거
- 카페를 대상으로 직접 수거
- 비료 만들기
- 만드는 방법을 각자 조사한 뒤 공통되는 사항을 정리하여 직접 비료 만들기
- 비료 나눠주기
- 우리가 타깃 층으로 생각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거나
- 비료를 판매하는 사이트와 연계
- 펀딩 진행 (씨앗+커피박 화분 키트 고려)
📆 일정 수정
변경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일정을 수정하였습니다.
[2월 3주차]
- 오프라인 데이터 수집 (커피박 수거, 비료 제작, 비료의 효용성 입증 자료 수집)
- 주요기능 및 세부기능 기획
- 디자인
[2월 4주차]
- 개발 시작
'Team Project (2021-2022) > 쑥쑥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4주차] UI 디자인 수정 및 개발 진행 (0) | 2022.02.28 |
---|---|
[2월 3주차] 오프라인 데이터 생성과 수집 (0) | 2022.02.21 |
[2월 1주차] GDSC Korea Winter Hackerthon 2022 참여 및 개발 (0) | 2022.02.08 |
[1월 4주차] 아이디에이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0) | 2022.02.08 |
[1월 3주차] Team building & Design sprint (0) | 2022.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