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Project (2022-2023)/ta-bom

[3주차] 회의록

yun jaeeeun 2023. 1. 25. 17:01

디자인 스프린트 피드백 정리

장점

  • 챌린지 형식을 통해 참여도를 높인 점
  • 팀 미션을 통한 소속감 부여
  • 멸종위기 동물을 컨셉으로한 뱃지

단점

  • 주제가 다소 추상적이고 광범위하다.
  • 미션 성공을 검증 방법 고려해야할 것 같다.
  • 운영진이 미션 종류를 설정하는 경우 확장의 무리가 있을 것 같다.

피드백

  •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미션을 하도록 독려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미션을 직접 추가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 친구 시스템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회의 정리

"환경 보호"라는 추상적인 주제?

 우리는 "일상 속에서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를 주제로 잡았다. 따라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환경 보호 실천을 재미있게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주제가 다소 추상적이다라는 언급이 있어 구체화에 대한 여러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1. 벳지를 토대로 멸종위기동물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환경보호로 구체화?
->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방안과 결과적으로 동일하다. 추가적으로 특징적인 활동으로는 생태의식 함양 교육이 있는데 이것을 포함하면 너무 많은 기능이 있어 복잡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2. "분리수거"로 주제 구체화?
-> 주제 구체화의 방법으로 "분리수거"가 언급되었다. 하지만 분리수거로 미션의 주제를 제한하게 된다면 사용자들의 챌린지로서 미션을 수행하는 것에 있어 흥미가 떨어질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미션 성공 검증과 포인트?

디자인 스프린트를 제작할 당시에 미션 성공 검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미션을 완수한 경우 해당 미션 페이지에 사진을 첨부하여 앱에 올리면, 팀원들이 사진을 통해 미션을 완수했는지 확인하여 특정 인원 이상이 성공을 인정한 경우 검증이 완료된다. 미션을 완수한 경우 난이도에 비례한 포인트를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아직까지 미션 검증 방법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어 추후에 더 이야기를 해보기로 결정했다. 

디자인 스프린트 피드백에서 언급된 것처럼 미션을 개인이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사용자의 흥미 유발이나, 미션의 다양성을 고려한다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으나 개인이 설정한 미션의 포인트를 몇점으로 설정해야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충분한 회의가 이루어져야할 것 같다.

친구 시스템?

처음 디자인 스프린트 당시에도 언급된 시스템이었다.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되나 친구시스템까지 포함하게 된다면 구현이 힘들 수도 있다고 판단되어 TOP100에 선정이 되면 구현을 추가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결정했다.

미션 종류?

미션으로 구현될 환경 보호 실천 방안을 적어 카테고리로 나눠보았다. 카테고리별로 환경보호 방법을 나눠서 사용자들이 잘 실천하는 분야와 잘 실천하지 못하는 분야가 어떤 것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음 회의 때 더 논의하기로 하였다. 

 

스터디 계획?

한주 단위로 계획을 세워 일요일 자정까지 완수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노션 개인 페이지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다음 회의 시간에 확인한다.

'Team Project (2022-2023) > ta-b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7주차] 회의록  (0) 2023.02.20
[5주차] 회의록  (0) 2023.02.05
[4주차] 회의록  (0) 2023.01.30
[2주차] Design Sprint  (0) 2023.01.15
[1주차] Team Building & Ground Rules  (0) 2023.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