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C Sookmyung 활동/10 min Seminar

CS를 공부하는 이유

mazayong 2021. 6. 28. 18:13

현재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고, 코딩 열풍이 불어오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코딩을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다들 코딩을 배워야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걸까요?

 

1.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1) 내가 생각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2)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흐름을 명확히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

3) 연봉이 높아서

4) 배우기에 상대적으로 쉬워졌고, 활용성이 높기 때문

5) 기타(취업이 잘되서...등등)

 

전반적인 코딩을 배워야 하는, 또는 배우고 싶다는 이유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현재 사회에서 가장 범용성이 뛰어난 과목 중 하나라는 점에서 착안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코딩,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하나 이상의 관련된 추상 알고리즘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이라는 뜻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실행될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명령어들의 모음을 의미합니다.

이 컴퓨터 프로그램의 목적은 곧 컴퓨터 과학의 이론적인 부분들을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부분이므로 코딩을 깊게 공부한다는 것은 곧 CS를 공부하게 되는 시작점이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관점을 코딩이 아닌 컴퓨터 과학으로 바꿔봅시다. 우리는 왜 컴퓨터과학을 공부하고 있는 것일까요?

 

2. 컴퓨터 과학을 배우는 이유

우선 컴퓨터 과학이란 학문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 자체보다는 정보의 수집, 전달, 축적, 가공을 하는 도구로서의 기계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으로, 전산 및 그 응용기술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이 문장은 컴퓨터 과학은 컴퓨터의 작동 및 현상에 관해서도 연구하지만, 동시에 컴퓨터와 연관된 현상에 대해서도 연구를 하는 과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1967년 사이먼(H. A. Simon) 교수는 학술잡지 사이언스지에서
"'컴퓨터 과학'은 그것의 전문적인 과학으로서의 발전과정에서 더욱 더 분석(分析)과 가설(假設)과의 조합(組合), 순수연구와 애플리케이션 분석의 통합적(統合的) 그리고 상관적 전개를 통해서 학문적 체계의 특성을 명확히 할 필연성을 갖는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컴퓨터 과학자의 과제는 여러 인접과학자와의 상관활동을 활발히 하고, '컴퓨터 과학'으로 하여금 인간사회 진보를 위해 유효한 과학체계로서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말합니다.


즉 컴퓨터 과학은 컴퓨터라는 기기 자체에서 시작되었지만 특화된 많은 정보들을 이용하는 부분이 다른 학문들과도 연계성이 좋아 응용기술에 관련된 부분도 컴퓨터과학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현재도 학계에서 컴퓨터과학의 본질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동시에 해당 과목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보는 관점이 문제해결의 효율성 중심으로 전산이론적으로 바라볼 것인지, 다른 분야에 응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프로그래밍을 또하나의 도구로 활용할지로 나눠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분야와의 관계는 경영관리, 물리학(VR/AR, 게임), 언어학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그리고 웹/앱 등으로 특정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사람들의 선호도,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해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이것도 다른 분야와의 상호작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과학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는데, 결론적으로 배우는 이유, 매력 포인트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컴퓨팅 사고력을 저의 또다른 도구로 활용하기 좋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이 발표를 듣고 계시는 다른 분들도 어느 순간 내가 왜 코딩을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겪지 않을 것이라는 분들, 겪었던 분들, 겪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지도 모르지요.
컴퓨터과학 관련 전공을 가지고 해당 전공 과목에 대해 공부를 했다면, 좋든싫든 적어도 기본적인 컴퓨팅 사고력 능력을 갖춰서 해당 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쯤은 내가 이 과목에서 어느 부분에 매력을 느끼는지, 개발은 나에게 있어서 무엇인지, 개발과 나의 강점을 어떻게 상호작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것도 괜찮겠다라는 생각입니다. 

 

참고 자료

https://bi.snu.ac.kr/Publications/Journals/Domestic/KISSC24_12_Zhang_2020_science.pdf

https://brunch.co.kr/@lkj28/13

 

열한번째 이야기 - 코딩교육의 본질

어린이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 오늘은 개발자 본인이 아닌 우리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어느날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이 물었다. "아빠, 아빠는 소프트웨어

brunch.co.kr

https://harfangk.github.io/2016/06/30/why-are-you-learning-computer-science-ko.html

 

자신이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있거나, 컴퓨터 공학 전공을 고려하고 있나요? 전공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나요?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싶어요”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 글을 읽어보

harfangk.github.io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819 

 

[TED] IT분야에 인문학이 필요한 이유 - 한韓문화타임즈

세계에서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10 개 회사 중 7 개 회사는 IT 기업들입니다. 이들 회사들의 기술력은 사람들에게 전에 없던 편리함을 제공하며...

www.hmhtimes.com

https://www.ted.com/talks?page=1&sort=newest&topics%5B%5D=computers 

 

TED Talks

Conferences TED Conferences, past, present, and future

www.t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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