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 Study (2021-2022)/Android

[Android] 4주차 스터디 - 클론 코딩 진행 상황, 인상 깊었던 내용

ru_urzlo 2021. 11. 2. 02:06

1.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 진행 상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기

현재 진행상황: ~유저 페이지 만들기 #3

1) 로그인 화면과 Home 화면


2) 로그인 유저 페이지와 다른 유저의 페이지


3) 사진 업로드 페이지와 결과


2. 클론 코딩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안드로이드 재설치😱

이번주차 내용과는 다소 동떨어지지만... 단연코 클론 코딩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에서 빠질 수 없는 사연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정말 다 지우고 온갖 방법들을 해보면서 어쨌든 얼레벌레 성공한 내용이기도 하다.

🤷‍♀️ 이 상황을 초래했는가?

구글 로그인에 필요한 SHA1 코드를 얻기 위해서는 gradlew in signinReport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고,
해당 명령어는 JDK 11 버전 이상부터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는 1.8 버전이었지


💀 오류 내용 1

Android Gradle plugin requires Java 11 to run. You are currently using Java 1.8.

나의 상황
- 학교 수업으로 Scoop을 통해 Android Studio 설치.
- Adopt8-Hotspot 이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Android Gradle JDK version이 1.8

🤸‍♀️ 해결 방법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 사용자 변수에서 JAVA_HOMECLASSPATH 삭제하기😂

구글 로그인에서 맞닥뜨린 첫 번째 오류였다. File - Settings -Build, Execution, Deplyment - Build Tools - Gradle에서 Gradle JDK를 11로 바꿔주면 된다. 하지만 나는 Java 1.8이라고 떴고 나중에 확인해보니 사용자 변수에도 JAVA_HOME과 CLASSPATH가 1.8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이마를 탁 치면서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 오류 내용 2

Gradle project sync failed. Basic functionality

🤸‍♀️ 해결 방법

모든 Android Studio의 흔적을 지우고 재설치🤦‍♀️

이건 build.gradle에서 kotlinOptions의 jvmTarget을 '11'로 변경해보려다가 갑자기 오류가 뜬 내용이다. '.gradle'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sync now를 누르면 된다는데 역시나 해결되지 않았고, 방법을 찾다가 나와 같은 사례가 전혀 보이지 않아 그냥 Android Studio 관련 폴더 및 파일을 삭제하고 재설치 하니 아주 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