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C Sookmyung 활동/10 min Seminar

[10 min seminar] 내가 깃허브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

sooking87 2023. 2. 13. 15:47

기술 블로그?

  •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
  • 깃허브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 VSCode에서 markdown 관련 유용한 Extension

기술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1.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

    공부한 것에 대해서 기록을 남기고 싶었다.

    2022년부터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 기술 블로그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해놓는 "기술 블로그" 라는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술 블로그를 검색을 해보니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이 깃허브 블로그였습니다.

  2. 기술 블로그를 꾸준히(?) 작성하는 이유

    •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마다 정리된 글을 보고 뿌듯함을 느낍니다.
    • 정리를 함으로써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됩니다.
    • 자기만의 언어로 다시 정리함으로써 기억에 남습니다.
    • 공부한 내용을 다시 검색할 일이 있을 때, 용이합니다.

깃허브 블로그의 장점

  1. 깃허브 자체에 대해서 좀 더 친숙해질 수 있습니다.
  2. MarkDown 형식의 작성법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3. 직접 페이지를 커스텀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왼쪽 카테고리칸을 만들었고

    download1

    포스팅 마무리 칸에 이전, 다음 페이지에 대한 제목이 보일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download2

How To?

  1. 깃헙(GitHub) 블로그 10분안에 완성하기 영상을 통해서 깃허브 레포에 만들었습니다.

    그 전에 테마를 fork할 테마를 결정해야되는데 저는 개발자가 많이 선택한다는 minimal-mistakes 라는 테마를 결정했습니다.
  2. VSCode에서 해당 레포를 clone한 다음 최상위 폴더에 있는 _config.yml 파일에서 1차적으로 커스텀을 해줍니다.
  3. Minimal-Mistakes 테마의 디렉터리 구조 를 확인해줍니다.
  4. 블로그 포스팅하는 방법

📌 Tip: 당연히 포스팅을 따라해도 한 번에 될 가능성은 거의 0%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때 따라하고 싶은 블로거의 깃허브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됩니다. ㅎㅎㅎ

저는 모든 단계에서 한 번에 성공한 적은 없었어요,,,그래도 포스팅을 성공했을 때의 그 쾌감! 때문에 깃허브 블로그를 시작했었고, 해놓은게 아까워서 깃허브 블로그를 버리지 못한 것도 있습니당 ㅎㅎ

사진은 어떻게 올리죠?

사진같은 경우는 레포에 Issues 에서 New Issue 를 통해서 이미지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진 같은 경우는 가운데 정렬한 것이 보기가 좋지만 md 특성상 귀찮아서 그냥 올리고는 있어용 ㅎㅎ

참고 링크

VSCode에서 유용한 Markdown 관련 Extension

  1. 포스팅 페이지를 이모지로 꾸미고 싶을 때? -> Markdown Emoji👍
  2. .md 미리보기를 하려면? -> Auto-Open Markdown Preview

    download1


    download2

마무리

깃허브 블로그를 사용하고는 있지만 가끔 학교 강의안도 올리기 때문에 저작권 관련 신고가 들어올까봐 무서워서 오픈하지 못했어요,,

그럼에도 각자 기술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확실히 잡고가면 꾸준히 포스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