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 Study (2021-2022)/Unreal Engine

[언리얼엔진입문스터디] 2주차 -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

벨샤 2022. 6. 27. 13:17

뷰포트

실제 실행되는 공간, 오브젝트, 게임 화면이 될 공간 : 뷰포트

뷰포트 조작 방법

마우스 우클릭 -> 화면 회전

마우스 우클릭 + wasdqe -> 화면 움직이기

마우스 좌클릭 -> 액터 선택

 

액터 : 오브젝트

화살표 : 기즈모

기즈모의 빨간 축 : x

기즈모의 파란 축 : y

기즈모의 초록 축 : z

 

기즈모 모드 및 단축키

액터 클릭 + e -> 회전모드

액터 클릭 + w -> 이동모드

액터 클릭 + r -> 스케일 모드

비율을 유지하면서 크기를 변화시키고 싶은 경우 : 기즈모 가운데의 하얀색을 이용 : 전체 선택의 의미

두 축 사이의 연결된 선 : 두 축을 한번에 변화시킬 수 있음

 

뚝뚝 끊기는 느낌 -> 스냅 기능이 켜져 있기 때문. 액터의 배치 편의성을 올려준다.

오른쪽 상단의 스냅 설정 가능

상황에 따라 스냅기능을 유동적으로 사용(스냅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스냅을 켜고 끌 수 있다)

 

재생버튼 : 뷰포트가 캐릭터 시점으로 바뀐다

esc버튼 : 재생을 종료한다

 

오브젝트 복제 : alt + 오브젝트 이동

오브젝트 다중 선택 : Shift + 오브젝트 클릭

오브젝트 다중 선택 중 복제도 가능

 

디테일 패널

액터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 옵션 등을 볼 수 있다

트랜스 폼 -> 위치, 회전 스케일 수정 가능

 

콘텐츠 브라우저 패널

전체 파일을 한데 모아 놓은 것

데이터 : 에셋

모두 저장 -> 주기적으로 모두 저장해야 함

 

액터 배치 패널

자주 사용하는 액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음

기본 제공하는 액터를 보여준다

 

 

 

캐릭터 속성 바꾸기

캐릭터의 블루프린트

캐릭터 무브먼트 -> 디테일 -> 속성 바꿀 수 있음

캐릭터 무브먼트 : 점프, 최대 걷기 속도 등을 바꿀 수 있음

 

캐릭터가 시작하는 위치를 바꿀 수 있음 -> 플레이어 스타트 액터 (뷰포트 상에서 액터의 위치를 바꿔주면 된다)

 

아웃라이너 패널

배치한 모든 액터가 ABC 순으로 쌓인다

검색도 가능

이름을 바꾸려면 F2버튼을 누르면 된다

 

기본 형태 -> 스태틱 매쉬

머티리얼 -> 스태틱 매쉬에 입혀져서 여러 재질을 표현할 수 있음

텍스쳐 -> 수 많은 이미지들 -> 머티리얼 만들 수 있음 -> 3D오브젝트 만들 수 있음

 

언리얼 엔진의 스타터 팩에 있는 기본 에셋으로 만든 나만의 건축물